CUROCOM

BIO business바이오사업

사업분야

A promise for life, A promise fotr future
  • HIV/AIDS백신(SAV001)

    스마젠의 HIV/AIDS백신(Code: SAV001)은 기존에 시도되었던 AIDS백신 후보들이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중 일부 구성성분 만을 이용한 것과는 달리 HIV 바이러스 전체를 이용하는 백신입니다. HIV 전체 바이러스의 백신 사용을 위해 바이러스 지놈(Genome) 유전자를 독창적인 자체 기술력을 통해 조작하여 병원성 및 발병 위험성을 낮추고 생산성은 훨씬 향상된 HIV 전체 바이러스를 확보하였습니다. 생산된 HIV 바이러스를 화학적 처리와 방사선 처리 두 단계로 불활성화 단계를 거쳐서 완벽히 바이러스를 죽여 사백신(Killed-Whole-Virus Vaccine)으로 만들었으며, 이 모든 과정이 AIDS백신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기술입니다.

    스마젠 전체 사독 에이즈 백신 (SAV001)은 임상 1상을 통해 뛰어난 중화 항체 형성하지만 인체 적용 시 어떠한 부작용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는 고무적인 결과를 얻었고, 현재 임상 2상을 통해 그 효력을 증명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 VSV Vector Platform Technology

    해마다 변종이 발생하는 Flu를 비롯하여, 2003년 SARS, 2014년 Ebola, 2015년 MERS에 이어 2020년 COVID-19 등 신 유행 바이러스 질병이 세계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백신이 있어야 하며, 신속히 적용 가능하고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는 백신 기반기술(platform technology)을 확보하는 것은 국가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자산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스마젠은 바이러스 벡터를 재조합 해서 이용하는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벡터로써 보다 활용성이 높은 Vesicular Stomatitis Virus (VSV)에 대해 유전자 재조합 연구를 완료, 백신생산 기반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VSV는 큰 항원 유전자도 탑재할 수 있으며, 투여 후 발현 효율이 높고, 다양한 숙주(인체, 또는 동물)에 적용되고, 반복 투여로 면역 증폭이 가능하며, 인체 내 부작용이 없어 바이러스 벡터로서 매우 적합한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바이러스 질병에 적용 가능한 기술입니다.

  • COVID-19 백신

    스마젠은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COVID-19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 개발 전략을 수립하여 진행 중입니다. COVID-19 바이러스의 구조단백질 중 백신으로 가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spike protein과 envelop protein의 전체 혹은 일부분 및 그 변형을 항원으로 선택하여, VSV 벡터에 삽입하는 형태의 백신으로 COVID-19를 탑재한 VSV가 인체에 들어가 COVID-19 항원을 생산하여 이에 대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스마젠 COVID-19 백신은 COVID-19의 면역반응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구조 단백질 유전자를 다양한 형태로 조합하여 6개의 구조 단백질 유전자를 선정하였고, 이를 스마젠 VSV New Jersey serotype과 VSV Indiana serotype에 삽입하여 총 12종의 VSV-COVID-19 백신 후보물질을 유전자 조합을 완성하였으며, 현재 실험실 규모의 생산을 완료하였고, 12 종의 백신 후보 물질에 대해 마우스에서의 면역유도 효력 시험을 실시하여 백신으로 개발 진행할 후보 물질을 발굴 하였고, 코로나 19가 인체에 감염되는 수용기관을 형질전환 시킨 마우스를 이용한 감염 시험을 통해 스마젠 COVID-19 백신의 뛰어난 방어 효능을 증명하였습니다. 현재 비임상 시험 및 임상 시험용 물질 생산을 진행 중이며, 토끼를 이용한 비임상 독성 시험을 한국화학연구원 안전성평가원에서 실시 중이며, 임상 1/2상 시험의 진행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Pipelines

    스마젠은 자체 VSV 벡터기술을 COVID-19, HIV/AIDS백신(SAV001) 개발 및 Prime-boost HIV/AIDS백신(combination vaccine) 개발 및 VSV 벡터기술을 이용한 C형 간염, 에볼라 바이러스, MERS 바이러스, 지카 바이러스, SFTS/HFRS에 대한 백신 개발을 진행 중이며, 2세대 결핵 백신에 대한 개발도 연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스마젠이 보유한 개발 후보 파이프라인과 개발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