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OSG

investor relationsIR

뉴스

제목 스마젠 재조합 VSV 벡터 시스템 캐나다 특허 취득
등록일 2022.04.13 첨부파일

스마젠은 다양한 백신 개발을 위한 핵심인 재조합 VSV (Vesicular Stomatitis Virus) 벡터 시스템의 원천 기술 중 하나인 VSV 특정 유전자 조작에 관해 캐나다에서 특허를 취득하였다.

스마젠은 재조합 VSV 벡터 시스템의 원천 기술력에 대하여 전 세계적으로 특허 등록을 진행 중에 있는데, 이중 VSV 특정 유전자 조작해서 백신으로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독특한 핵심 기술에 대한 특허는 미국, 아프리카 및 한국에서 이미 취득하였고, 이번에는 캐나다에서 취득을 하게 된 것이다. 본 특허에 대해 유럽, 중국, 인도 및 브라질에서도 진행 중에 있다.

VSV 벡터 시스템은 현재 스마젠에서 주력하여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 19 백신을 뒷받침하는 기술력으로써, 이 기술을 이용한 rVSV- 코로나 19 백신이 이미 마우스 면역원성 시험에서 뛰어난 중화항체를 형성(평균 13,000 배 이상 증가) 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형질전환 마우스의 감염방어 능력에서도 높은 농도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방어능력이 뛰어남을 검증한 가운데, 현재 임상 시험 개시를 위한 준비 작업이 마무리 단계로 조만간 다국가 임상 시험을 실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마젠은 본 특허의 핵심기술력을 바탕으로, 에볼라 출혈열 (Ebloa), C형 간염 등의 백신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추가적으로 결핵, 대상포진, SFTS/쯔쯔가무시/한타, 크리미안콩고 출혈열 및 구제역 백신에 대한 백신 설계를 진행 중에 있다. VSV 벡터 기술은 바이러스 질환 뿐 아니라 슈퍼박테리아 및 기생충에 대한 백신 개발에 대해서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마젠은 VSV 기술력을 이용한 개별 질병별 백신에 대한 연구, 개발의 진행 정도에 따라 별도의 특허를 등록하여, 현재 VSV-Zika 백신, VSV-MERS 백신 및 VSV-COVID 백신에 대한 개별 특허 등록을 완료하여 심사 중이다. 이러한 개별 백신에 대한 특허의 등록은 백신 상품화의 편이성과 진입장벽을 곤고히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