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OSG

investor relationsIR

뉴스

제목 재조합 VSV Platform Technology를 활용한 변종 코로나 백신 특허 출원
등록일 2023.08.09 첨부파일

스마젠은 다양한 백신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력인 재조합 VSV (Vesicular Stomatitis Virus) 백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스마젠 연구소에서 단독 연구 진행한 변종 코로나 백신에 대한 국내 특허를 최근 출원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스마젠은 재조합 VSV 벡터 시스템의 원천 기술력에 대하여 전 세계적으로 특허 취득을 하였으며, VSV-Zika 백신, VSV-MERS 백신 및 VSV-COVID 백신에 대한 개별 특허 등록을 진행 중에 있다.

이번 특허는 코로나-19백신 오미크론 변종에 대한 코로나 백신 특허로 기존의 스마젠 백신이 재조합 VSV 벡터를 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불활화 하여 사용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불활화 바이러스 백신은 바이러스 자체의 복제능력을 없애 안전성을 높인데 반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효능은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이는 불활화 재조합 VSV 바이러스 백신에 대한 마우스 면역원성 시험 및 챌린지 시험을 통해 뛰어난 면역원성 유도 및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방어능을 확인하였다.

엔데믹으로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은 낮아지고 있으나, 코로나-19의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감염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이에 대한 예방접종은 감염에 대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개발이 필요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2020년1월 국내에서 첫 감염 환자가 발견, 팬데믹이 장기화되었고, 2023년 5월 종식되었다. 치명율과 중증화율은 낮아졌으나, 2023년 7월 말 확진자는 다시 5만명 이상 기록하고 있다.

스마젠은 이번 특허 출원을 통하여 기존의 복제가능 재조합VSV 벡터뿐 아니라, 불활화 재조VSV 벡터 백신 플랫폼을 구축하여, 보다 유연하게 상황에 맞는 적절한 백신 개발 방법을 제시하고, 향후 발생되는 팬데믹에 대하여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되었다.
출원 발명의 명칭은 "신규한 재조합 수포성 구내염 바이러스 백터기반 불활화 백신 플랫폼을 이용한 오미크론 변종 코로나바이러스 백신 조성물 및 이의 용도"이며, 2023년 7월 출원 후 심사 완료될 출원물은 출원 후 12개월 전후에 특허 등록될 예정이다.